본문 바로가기

Azure

[Lab] Azure Iaas Cost Estimator Tool

Azure를 IaaS 기반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비용이 얼마나 나올지에 관한 부분입니다.

Azure 홈페이지의 요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각 서비스의 요금 체계나 비용에 대한 부분은 확인 할 수 있지만

현재 운용 중인 시스템을 P2V, V2V 등의 기법을 이용해서 Azure로 이관 하였을 경우 ROI 측면에서 얼마나 과금 될지는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에 관련 하여 Microsoft 의 Tool에 관한 내용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사이트에서 "Azure IssA Cost Estimator Tool"을 검색하면 나오며 아래 Link를 따라가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 툴은 영문 버전만 있으며 한글 버전은 없지만 내용이 간단하기 때문에 사용에 어려움은 업습니다.)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43376

   

Download Center 페이지에서 Download를 클릭합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사용권 동의에 체크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설치 경로를 지정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Install을 클릭합니다.

   

설치 완료 후 실행을 합니다.

   

실제 Tool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가상 머신/ 물리 머신 별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지원되는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상 - SCVMM , Hyper-V, Vcenter / ESX

물리 - 윈도우 / 리눅스

   

   

OS를 선택하고 해당 서버의 IP와 접근 가능한 계정 정보를 입력 하고 " Add"를 클릭합니다.

   

서버 접근에 어려움이 없을 경우 정상적으로 Add가 되며,
여러 개의 서버를 추가할 경우 동일 작업을 반복하면 됩니다.

VMM이나 Hyper-V등의 경우는 한번에 일괄 검색이 되기 때문에 좀더 수월합니다.

   

프로파일링 작업을 수행하는 주기나 스캔 빈도, 리포트 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링 주기를 4주로 하면 4주 동안 계속 돌아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설정일 경우 1주일 동안 매 4시간 마다 Auzre D1 Profile이라는 이름의 리포트 수집 작업이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로파일링을 시작하면 스캐닝 작업이 진행됩니다.

   

설정한 기간동안 아래와 같이 계속 스캔을 진행합니다.

   

스캔이 완료되면 VM, 네트워크 등의 과금 정보가 해당 서버들의 사용량에 맞춰서 나타나게 되고

엑셀 파일로 Export 도 가능하게 됩니다.

   

실제 사용하는 온프레미스 서버를 Azure에서 운용하면 얼마정도 비용이 나올지

호기심이 있다고 하시면 한번 돌려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감사합니다